Our Member 김형준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시는 업무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뮤직카우의 Sevice Product Group에서 PO팀과 QA팀 Lead를 맡고 있는 김형준입니다.
Sevice Product Group은 뮤직카우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고민하고 책임지는 조직이에요. 뮤직카우 서비스를 이용하는 우리 고객님들이 음악에 투자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그러면서도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에 맞추어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편의성만 고민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내/외부적 상황과 제도에 대한 이해도도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 고민해야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뮤직카우에서 진행한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음악 수익증권 발행을 위한, 키움증권과의 시스템 연동 작업이었던 것 같아요. 기존에는 없었던 상품을 새롭게 발행하고 앱에서 거래하기 위해 여러 기관들과 논의하면서 구조를 설계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기존에 뮤직카우를 이용하시던 고객님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심리스한 전환 경험의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겪는 상황, 생소한 정보도 많이 접해야 했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운 일도 많았다고 기억됩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우리 팀 멤버들과 함께 잘 해결했을 때, 그만큼 보람도 있었고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PO로서 이런 특별한 경험을 해보는건 제 직무 경험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뮤직카우 합류 후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뮤카팀, 특히 Service Product Group은 멤버 개개인의 의견 제시가 자유롭고,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기만 한다면 누구나 주도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업무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워요. 저도 뮤직카우에 합류한 후에 여러 번 느꼈는데, 제가 제시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서비스화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때, 제 업무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가 더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Q. 함께 일 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인재인가요?
서로의 장단점을 잘 채워줄 수 있는 동료가 최고의 동료 아닐까 싶어요. 저희는 항상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부족한 부분들이 생기는데, 서로의 강점을 통해 부족한 점을 메꿔주고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라면 서로 보완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Q. 안정적인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인 뮤직카우로 이직 후, ‘이건 좀 다르다'라고 느끼신 점이 있을까요?
뮤카팀의 모든 멤버가 참여할 수 있는 뮤카찬스를 꼽고 싶어요. 회사에서 매월 추첨을 통해 호텔 숙박권이나 하이엔드 오마카세 식사권, 뮤지컬 티켓 등을 증정합니다. 매번 새로운 아이템을 공지하고 진행하는데 그 아이템들이 모두 탐나는 ‘소확행’ 템들이라 만족도가 높습니다. 또한 당첨자들을 선별하는 추첨 방식도 매월 새롭게 진행되어 재밌는 게임을 하는 것 같을 때도 있습니다. 대기업 환경에선 경험할 수 없었던 신선한 문화이고, 다른 스타트업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제도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문화금융 서비스를 영위하는 기업인 만큼 멤버들이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느낌을 받아서 우리만의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사내에서 딸 바보로 유명하신데요, 자녀를 양육할 때 가장 만족스러운 회사 복지는 무엇인가요?
ㅎㅎ 제가 딸 바보이긴 한데요, 사실 저희 딸이 정말 귀엽습니다. (웃음) 아빠 입장에서 육아, 그리고 우리 가족의 행복에 큰 도움이 되는 복지로는 브런치 데이, 컬쳐 데이를 꼽고 싶어요.
각각 격월로 매월 둘째 월요일 오전 휴무, 마지막 수요일 오후 조퇴를 통해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육아휴직 중인 아내와 주중에 잠시 기분전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낼 수 있어서 정말 기쁩니다!
Q. 앞으로 뮤직카우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우리 뮤직카우 서비스가 만들어 나가는 음악 저작권 투자 시장을 지금보다 더욱 크게 성장시켜서, 더 많은 분들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시는 것처럼 음악에 쉽고 익숙하게 투자하실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음악 저작권 투자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경험은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 뮤직카우 서비스가 개척한 이 시장을 더 크게 키워 나가고, 글로벌 시장 진출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서 모두에게 익숙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몇 년 뒤에는 음악 저작권에 투자한다는 개념을 누구나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특히 투자를 위해 뮤직카우를 제일 먼저 사용하는 미래가 되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Q. 뮤직카우 입사를 희망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PO라는 직무는 어느 서비스에나 있고 어디서든 경험할 수 있지만,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경험은 흔치 않은 경험일 것 같습니다.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음악에 투자하는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가실 동료분들을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