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Member 박귀수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시는 업무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뮤직카우의 IP Strategy Office에서 저작권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박귀수 입니다. 사업부서에서 진행하는 저작권 리스크 검토와 저작권 분야의 신사업 검토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뮤직카우에 입사하기 전에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저작권 교육 운영 및 저작물 등록 등의 업무를 담당 했었는데요. IP와 증권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해서 융화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보며, IP 분야에서의 새로운 비전이 생겼다고 판단하며 뮤직카우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Q. 뮤직카우를 잘 모르는 지원자들에게 IP전략 업무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업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우리 IP Strategy Office에서는 매입에서 매출까지 발생하는 저작권 이슈들에 대한 해결과 IP신사업 검토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음악저작권협회나 저작권위원회에서 저작물 등록을 할 때 음악저작권협회는 인별 등록, 저작권위원회는 권리 별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수익증권 전환 시에 기준을 일치 시켰어야 했는데요. 이론적인 설명과 각 기관 간에 이해관계를 해소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업무들은 IP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으로 큰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와 같은 저작권 전공자 혹은 IP분야의 새로운 커리어를 쌓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꼭 지원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Q. 지금까지 뮤직카우에서 진행한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세계 최초 ‘음악 수익증권’으로 전환하는 과정 속에서 ‘신탁 등록’ 과정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수익증권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전제조건 중 하나는 바로 저작권위원회 등록이었는데요. 이를 전례 없던 신탁등록 방식으로 진행을 하다 보니 각 기관마다 새롭게 협의해야 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신탁 등록에 대한 양식부터 새로운 기준들에 대한 논의까지 정말 세상에 없던 업무들을 했던 일이 기억에 남습니다. 

Q. 뮤직카우 합류 후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세상에 없던 비즈니스 구조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 함께 열정적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동료들이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제작사, 방송사, 유통사, 증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신 뮤카팀 멤버들과 함께 협업을 하다 보니 아이디어들이 무궁무진하게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동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행복인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뮤직카우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IP 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뮤직카우가 가진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확장성입니다. 뮤직카우의 BM은 음악저작권에 적용될 뿐만이 아니라, 공연, 미술 하물며 저작권이 아닌 특허와 상표 등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뮤직카우가 이러한 확장성을 가지며 나아갈 때 저 또한 다양한 IP에 대해서 전문성을 기르며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Q. 함께 일 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인재인가요?  

고민보다는 먼저 실행을 하고자 하는 동료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뮤직카우에서는 이론적 지식도 중요하지만 문제해결능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면한 문제에 대한 실행 방안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동료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Q. 뮤직카우 입사를 희망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열정과 활기가 가득한 뮤직카우에서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세계 최초 음악 수익증권의 가는 길이 쉽지 만은 않지만 그만큼 보람 있는 일이니 후회 없으실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그 중에서도 IP 분야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을 접하며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전문성을 쌓고자 한다면 IP Strategy Office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