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Member 서주희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시는 업무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뮤직카우에서 옥션, 상품기획, 가치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서주희입니다. IP 상품발행팀의 팀장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우리 IP 상품발행팀은 세계 최초의 음악 수익증권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에선 뮤직카우 수익증권 발행종목 선정 및 옥션 기획 및 운영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션에 공개할 수 있는 좋은 저작권을 수급하기 위해, 저작권 소싱 단계에서 정량 및 정성평가를 통해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옥션과 상품기획,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모인 우리 상품 발행팀 멤버들은 금융권 경력자, 음악산업 종사자 및 데이터 분석가 등 다양한 이력을 갖추었으며, 함께 새로운 도전을 해나갈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웃음)  

  

Q. 지금까지 뮤직카우에서 진행한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음악수익증권 발행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었습니다. 뮤직카우는 올해 9월 세계 최초로 음악수익증권을 발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저작권료 참여청구권으로 거래되던 상품을 세계 최초로 음악수익증권으로 발행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프로세스를 새롭게 수립하고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세부 단계를 밟아 증권으로 발행한 그 긴 과정이 기억에 남습니다. 함께 동고동락하며 몰입해온 우리 멤버들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뮤카팀 동료들이 없었다면 성공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Q. 여러 금융 대기업에서 전문성을 키워 오셨는데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뮤직카우 서비스에 어떤 가능성을 보시고 합류하셨나요?  

저는 10년 이상 대형 금융사에서 근무했습니다. 매일 아침 7시 30분에 출근하여 4~6개 단말기에 인포맥스, 블룸버그, 메신저, 리서치 사이트를 띄워 놓고 전일 해외 시황을 리뷰하고, 운용 전략을 수립하고 트레이딩 하여 운용수익을 내는 생활을 꾸준하게 해왔습니다. 그렇게 전문성을 쌓아 나가다가 토스뱅크 설립을 준비하는 지인 추천으로, 토스뱅크 자금부를 셋업하고 운용하며 조금씩 금융과 IT 그리고 여러 새로운 인프라와의 융합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뮤직카우 앱을 처음 접하고 새로운 투자상품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뮤직카우는 단순히 금융사라고 정의를 하기엔 IT와 문화와 다양한 여러가지 특징이 있고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도 한계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통 펀드 매니저의 커리어를 가지고, 새로운 투자상품을 만들고 세상에 알리는 일을 해 보고 싶었고, 음악이 매력적인 자산이 된다는 뮤직카우의 비전에 공감하여 합류하였습니다.  

Q. 뮤직카우 합류 후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뮤직카우는 아무도 하지 않았던 일을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업무의 진행 방식과 소통의 과정도 색다른 면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기에 만족스럽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전문가와 의견을 교환하며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 만족스럽습니다. 문화-금융-IT 세 축의 전문가와 함께 일하면서, 현재와 미래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부분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Q. 앞으로 뮤직카우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뮤직카우가 세계 최초의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을 넘어 일상적인 투자 플랫폼으로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구매하고 판매하고 즐기는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전 세계인이 뮤직카우 플랫폼에서 뮤직카우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일이 일상이 되기를 꿈 꾸고 있습니다. 


Q. 함께 일 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인재인가요?  

세 가지 특징을 가지신 분하고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첫째, 새로운 안을 제안하되 그에 수반된 이슈사항을 입체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하는 인재.  

둘째, 주변 동료들과 disagree to commit을 불편해하지 않는 인재.  

셋째, 스스로가 하는 일을 제약하지 않고 본인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인재.  


그런 분이 이 글을 읽고, 지금 뮤직카우로 합류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Q. 뮤직카우 입사를 희망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존에 어떤 일을 하셨던, 뮤직카우에서는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펼치고 솔루션을 찾아나가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입사하셨으면 합니다. 특히 우리 IP상품발행팀은 Diversity를 추구합니다. 음악을 매력적인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에 동참할 창의성을 갖춘 분, 가치평가 및 포트폴리오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미래의 멤버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