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Member 김주영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시는 업무를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뮤직카우 개발팀에서 백엔드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주영입니다. 뮤직카우 개발팀은 뮤직카우 앱 및 웹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백엔드 개발자들은 서비스 구성을 위한 서버 및 API, 데이터 등을 개발/관리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뮤직카우에서 진행한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현재 진행 중이기도 한 가치산정 프로그램 개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치산정 프로그램은 뮤직카우가 보유한 음원 IP의 적정가치를 산정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는 업무로 해당 모델 개발을 통해 얻어진 옥션 시작가격을 바탕으로 옥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음원 IP의 가치를 산정하는 작업은 다소 생소한 작업이 될 수 있기에 개발자로서 호기심을 갖고 흥미롭게 몰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금융권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용어들을 처음 접하게 되어 새로웠고, 모델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가치평가 이론과 가설들을 이해하고 실제 개발구현을 위해 AWS lambda, ECS 등을 이용한 서버리스 시스템까지 구현한 것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시도였기 때문에 기억에 남습니다. 

 

Q. 뮤직카우 합류 후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입사하자마자 시작된 뮤직카우 복리후생 2.0제도로 더 좋은 제도가 많이 생겼습니다. 리프레쉬 리워드를 통해 연차 외에도 새로운 유급휴가를 얻을 수 있는 점과 매월 뮤직카우 데이를 통해 단축근무를 해서 에너지 충전 가능한 시간적 여유를 얻게 되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개발 업무 초기에 잘 적응할 수 있게 잘 준비된 가이드 문서들과 시스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오피스 환경 및 장비 지원, 무엇보다 다양한 경험과 이력을 가진 개발팀 멤버들과 함께 기술적 이슈들에 대해 해결책을 찾으며 업무 하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Q. 뮤직카우 입사 전까지 재직하셨던 회사와 담당 서비스는 모두 인지도가 높았습니다. 상대적으로 회사 규모와 서비스 인지도가 낮은데도 뮤직카우로 이직을 결심하신 이유가 있으신지요?

회사의 인지도는 이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소셜 임팩트” 라는 단어를 좋아하는데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서비스에 평소 관심이 많았고 뮤직카우는 그 점에서 매력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과거 근무했던 회사들도 같은 결의 회사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사회에 기여하는,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개발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건 재밌고 보람된 일이기 때문에 합류해서 같이 개발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앞으로 뮤직카우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도움이 되는 멤버가 되려고 합니다. 시니어 개발자로서, 다양한 개발 경험을 가진 개발자로서 앞으로 만나게 될 다양한 시도, 이슈 등에 대해 제 역량이 뮤직카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 과정에서 저도 계속 성장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함께 일 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인재인가요?  

뮤직카우는 자체 개발한 프레임워크로 개발되어 운영되는 서비스라서 낯선 시스템과 인프라 등에 잘 적응하고 이해하며 앞으로 마주하게 될 문제, 이슈들에 대해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점을 만들어갈 수 있는 동료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뮤직카우 개발팀은 GitHub Flow 기반의 리뷰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데 리뷰를 통해 코드 안정성과 품질을 높여본 경험이 많은 분이면 좋겠습니다. 

 

Q. 뮤직카우 입사를 희망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뮤직카우 개발팀에선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만들어 간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고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환경에서의 개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을 개발을 함께하고 싶다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양한 개발 경험을 가진 동료와 함께 성장하며 일하고 싶다면 꼭 뮤직카우에 합류하면 좋겠습니다.